본문 바로가기
드라마,영화

수지맞은 우리 : 등장인물, 인물 관계도, 전체 줄거리

by rule011 2024. 7. 24.
반응형

KBS 1TV 일일 드라마 ‘수지맞은 우리’는 추락한 스타 의사와 초짜 의사가 서로를 치유하며 가족을 만들어가는 이야기를 그린 감동적인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는 바닥부터 시작하여 새로운 가족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의 성장과 상처 치유를 중점으로 다룹니다.

수지맞은 우리 전체줄거리,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목차

◈ 방송 정보

◈ 전체 줄거리

◈ 등장인물

◈ 인물 관계도

 

 

 

방송 정보

방송 시간

월요일~금요일 오후 8시 30분

연출: 박기현

작가: 남선혜

 

☞ 생방송 바로가기

 

 

수지맞은 우리 전체 줄거리,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 「수지맞은 우리」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체 줄거리

 

 

 

프롤로그 : 최정상의 시작과 파국

주인공은 세상 모든 것을 가진 최정상의 여성이다. 그녀는 재능, 미모, 지위 모두를 가지고 있어 타인의 부러움과 질투를 받는다. 하지만 어느 한순간,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인해 그녀의 인생은 나락으로 떨어지기 시작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승승장구하던 그녀는 이제 바닥에서 새로운 시작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바닥에서 시작되는 새로운 이야기

드라마는 주인공이 바닥에 떨어진 후 시작된다. 그녀는 더 이상 화려하고 완벽한 삶을 살지 않는다. 대신, 그녀는 그동안 무시하고 외면했던 사람들, 소위 '허접한 인간들'과 뒤엉켜 살아가게 된다. 이제는 바닥부터 처절하게 구르며 생존을 위해 싸워야 하는 그녀는 자신의 상처를 마주하게 되고, 그 상처를 극복하며 성장해 나간다.

상처와 치유의 과정

주인공은 자신도 몰랐던, 간과해왔던, 스스로 감춰왔던 상처를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그녀는 타인을 이해하고 용서하며 화해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찔러도 피 한 방울 안 나올 것 같던 차가운 여자가 사람 냄새 나는 찐한 여자로 거듭나는 이야기다.

새로운 가족의 형태

이 드라마는 전통적인 가족애를 회복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주인공은 핏줄이나 호적 따위의 전통적인 가족 개념을 파괴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낯선 가족'을 만들어 나간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새로운 가족과 함께 새로운 삶을 써 내려가며, 진정한 가족의 의미를 재정의하게 된다.

공감과 성장을 통한 힐링

드라마는 저마다 가슴 깊숙한 곳에 상처를 품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주인공을 비롯한 여러 인물들은 상처를 받고 주면서도, 서로의 상처를 이해하고 치유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해 나간다. 따뜻한 공감의 말 한마디, 언제든 기대라며 슬며시 내주는 어깨, 푸근하고 소박한 한 끼 밥상이 서로의 상처를 극복하게 돕는다.

에필로그 : 진정한 위로와 격려

드라마는 고단한 하루를 마친 시청자들에게 진정한 위로와 따뜻한 격려가 되는 행복한 이야기를 전한다. 서로의 상처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공감과 힐링을 선사하며, 따뜻한 온기를 전달하는 드라마가 되고자 한다.

 

이 드라마는 주인공의 역경과 성장을 통해 진정한 행복과 인간애를 찾아가는 여정을 그리며, 시청자들에게 깊은 감동과 울림을 선사할 것이다.

 

수지맞은 우리 전체 줄거리,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등장 인물

 

 

 

채우리(백성현 분)

초짜 의사로 진수지의 오빠가 되기로 한 인물.

(35/남/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선영의 아들. 두리의 오빠. 실력 있고 성실하고 따뜻하고 예의 바르고 유머러스한데다 정의감까지 넘치는, ‘부모가 누군지, 정말 잘 키웠다’ 소리가 절로 나오는 그런 남자. 충청도 외딴 섬 파랑도 보건소에서 만 3년간의 공보의를 끝내고 모영수 과장의 적극적인 스카우트로 전역하자마자 해들병원에 입성했다. 환자에 대한 이해와 신뢰가 최우선인 그의 눈에, 오직 개인의 성공과 성취욕으로 가득한(해 보이는) 수지가 곱게 보일 리 없다. 병원장도 함부로 못 대하는 그녀 면전에 대고 감히 ‘의사면 의사답게 행동하라’며 직언을 서슴지 않다가 병원 내 천적이 되는데. 언젠가부터 그의 눈에 조금씩 그녀의 숨겨진 상처가 보이기 시작한다. 그 상처를 꽁꽁 숨기느라 날 선 독기를 뿜어내는 그녀가, 어쩐지 아프다. 더럽게 신경 쓰이고, 걱정되고, 화가 나 미칠 것 같다. 설마?!!

채우리 (백성현)

 

 

진수지(함은정 분)

추락한 스타 의사로 채우리의 여동생이 된 인물.

(33/여/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작가, 방송인)

준종합병원 해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자신의 이름을 건 <진수지의 멘탈상담소> 고정 패널로 출연 중이며 현재 섭외 1순위로 꼽히는 방송인. 향후 2년간 외래 진료 예약은 모두 차 있고, 각종 방송과 북 콘서트, 팬 사인회 등 빼곡한 외부 일정으로 눈 코 뜰새 없는, 한 마디로 핫스타. 무슨 일이든 한번 시작하면 끝을 보고야 마는 완벽주의자. 그녀의 이런 완벽주의 성향은 어린 시절 깊은 내면의 상처에서 기인한 것. 다시는 누군가에게 버려지지 않고자 남들보다 몇십 배 노력하고 또 노력했다. 결국, 그 노력의 대가로 오늘날 최고의 자리에 오른 그녀지만 가슴 깊은 곳, 지금보다 더 최고가 되어야만 살아남을 거라는 강박이 도사리고 있다. 승승장구 영원할 것만 같던 그녀의 견고한 성에 어느 순간부터 미세한 균열이 시작된다. 그 시작은 어쩌면 햇병아리 의사 채우리, 바로 그놈!

진수지(함은정)

 

 

 

채선영(오현경 분)

채우리의 어머니로 진수지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인물.

(58/여/마당집 사장 겸 주방장)

우리와 두리의 양엄마. ‘법 없이는 살아도, 밥 없이는 못 산다!’는 밥 예찬론자. 평범한 주택가 이층집을 개조한 한식당 ‘마당 넓은 집’을 경영하고 있다. 직접 담근 간장, 된장, 고추장과 직접 기른 유기농 채소들만 쓰다 보니 그날그날 준비된 재료만큼만 손님을 받고 있다. 근래 들어 여기저기서 맛집 프로그램 찍자고 섭외 전화가 빈번한데 거절하기 바쁘다. 식당뿐 아니라 보육원 봉사, 입양을 앞둔 아이들의 위탁모를 꾸준히 하고 있다. 현재는 종업원 순주가 버리고 간 여섯 살 난 여자애 아라를 돌보는 중. 그녀의 마당집은 언제나 어린아이들의 울음소리,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27년 전, 남편의 불륜 사실을 알고 미련 없이 합의이혼 도장 쾅! 찍었지만 그날 그만, 교통사고를 당했는데 기적적으로 살아났다. 자신의 인생은 순전히 ‘덤’이라 여긴다. 무연고자인 자신의 수술을 직접 집도해준 해들병원 한진태 원장은 그녀의 생명의 은인. 투병 내내 자신을 돌봐주고, 오갈 데 없는 그녀를 식구로 받아 준 정순과 우창 아니었으면 자신은 벌써 이 세상 사람 아니었을 거다. 무엇보다 삶의 의욕을 잃었을 때, 다시 살아야 할 이유를 만들어 준 가슴으로 낳은 두 아이. 우리와 두리는 그녀 인생의 가장 빛나는 보물이다.

채선영(오현경)

 

 

 

진도영(김종훈 분)

진수지의 오빠로, 채두리와 연관된 인물.

(29/남/힙합 래퍼를 꿈꾸는 백수)

‘장수와 윤자’의 아들. 수지, 나영의 동생. 공부완 아예 담을 쌓은 터라 대학은 패쓰~ 고등학교 졸업 후 10년째 내리 백수. 대대로 아들이 귀한 종갓집 장손이다 보니 하도 오냐오냐 길러져 세상 이치를 잘 모른다. 어려서부터 우쭈쭈 사랑만 받아서 누굴 미워할 줄도 의심할 줄도 모른다. 그저 착하고 엉뚱해서 현실감각 제로에 남한테 이용만 당하기 일쑤. 그렇다고 마냥 백수건달 한량만은 아닌, 나름 큰 꿈이 있다. 세계적인 힙합 래퍼를 꿈꾼다.

진도영(김종훈)

 

 

 

채두리(송예빈 분)

진도영과 관계를 맺고 있는 인물.

(25/여/ 방송사 보조분장사)

선영의 입양 딸. 우리 동생. 전문대 메이크업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방송사 분장사. 지독한 짠순이로 별명이 소금쟁이. 10년 안에 자신의 이름을 내건 샵 차려 보란 듯 성공해서 선영에게 효도하는 게 최대의 꿈이다. 구김살 없이 통통 튀는 밝은 성격으로 마당집 분위기 메이커.

채두리(송예빈)

 

 

 

 

한진태(선우재덕 분)

채선영과 관계가 있는 인물.

62/남/해들병원 병원장)

현성부, 마리 남편. 신경외과 전문의로 뇌수술 분야의 권위자. 존경하던 은사가 설립한 해들병원에서 의사로서 첫발을 내디뎠고, 병원장 무남독녀 마리와 결혼해 오늘날 해들병원 병원장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 뇌신경학계의 권위자이자 인의를 실천하는 의사로 모두의 존경을 받고 있다. 27년 전, 사고를 당한 선영의 뇌수술을 집도해 살려낸 장본인. 무연고자인 선영의 병원비도 자신이 대납했다. 그후로도 사회적 약자들에게 수많은 선행을 베풀며 일약 해들병원 상징이 된다. 현재 정치권의 수많은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차기 보건복지부 장관 유력 후보라는 얘기도 들린다.

한진태(선우재덕)

 

 

 

김마리(김희정 분)

한진태와 함께하는 인물.

(57/여/의료법인 해들 재단이사장)

현성모. 한진태 회장의 부인. 우아하고 서늘하면서도 귀족적인, 누구도 함부로 범접 못 할 특유의 분위기를 지닌 여자. 경영 전면에는 나서지 않지만, 재단의 가장 많은 지분을 소유한 실세 중 실세로 자선재단 ‘해와들’에서 보육, 장학 사업에 매진 중이다. 아들 현성에겐 한없이 자애로운 어머니지만, 남편 진태와는 남보다 못한 부부로 살고 있다.

김마리(김희정)

 

 

 

인물관계도

 

채우리와 진수지 : 남매가 된 두 사람.

 

채우리와 채선영 : 어머니와 아들 관계.

 

진수지와 진도영 : 형제 관계.

 

채우리와 진도영 : 연관된 인물로, 진도영의 촌스러운 변신을 도와주는 인물.

 

채두리와 진도영 : 진도영을 의심하는 인물.

 

 

☞ 미공개 영상 보러가기

반응형